GA IQ(Individual Qualification)에 대하여: 

  • 구글에서 운영하는 GA 개인 인증 제도 
    • https://analyticsacademy.withgoogle.com/explorer 에서 공부하고 https://www.google.com/partners 에서 응시 가능


How to prepare GAIQ

Google Analytics Academy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보고 공부합니다. Google Analytics 계정을 만들어서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서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설명만 듣는 것보다는 직접 해보면서 공부하는 편이 훨씬 더 습득도 빠르겠죠? 

http://gamaster.tistory.com/4

한번에 GAIQ 붙기




  • EDA는 Data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 내가 알고자 하는것,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 confirmation(확인)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exploratin(탐색)이 중요
    • 판사가 아니라 탐정이다. Exploratory data analysis is detective in character 
    • 확인을 중시하는  KPI와는 다르다. 어떤 면에서 정확성도 덜 중요함. Confirmation이 아니므로.. 
    • 그 결과 직관할 수 형태(= Data Visualization)이 중요해 짐
  • 시스템이 이렇게 작동할 것이다. (=mental model, 마음속의 모형) 에 대한 이해가 중요 


  • 다차원 큐브 Multi-dimensional Cube
    • 수십계의 축으로 이루어진 Data Set 
    • measure -측정된 값, 수치   (Y축에 해당, 시간과 같은 X축이 없는 값)
    • Dimension - 측정의 영역  (X축에 해당, 시간 등)  : 녹색 
  • metric - measure / dimenstion   : 파란색
  • 다차원 연산
      • slice - 차원수 줄이기 연도별 자료를 Sanpshot으로 바꿈
      • dice- 깍둑썰기, 차원을 유지한 채 부분 집합으로 만든다.
      • drill-down - 아웃도어 용품을 신발 등 하위 카테고리 3개로 
    • GA는 계산할 때 sampling을 통해 계산 
  • Account  
  • Property
  • View


  • PII : IP등 어떤한 개인정보도 알수 없도록 GA가 관리됨. 유럽쪽 규제를 통과하기 위해 
    • Personal Identifiable Information 


 

  • Session Duration
    • session은 30분이상 반응이 없으면 세션 완료
      • 29분마다 방문하면 하나의 세션임 
    • Precision을 위해 Accuracy를 포기한 것임
      • Page를 닫았는지를 server에 보고하지 않기 때문에 닫았는지 알수 없음
      • 그결과 세션의 마지막 페이지의 방문시간은 Duration에 넣지 않음 
  • engagement (DURATION) 자체는 좋은 것인지 아닌지 알수 없다
    • 예를 들어 은행의 경우 Duration이 길면 이용자가 헤메는 것일 가능성이 크다 
  • ^/\d\d\d\d/
  • Power transformation
    • Log를 취하면 낮은 구간에서 민감도가 커지고 큰구간에서는 작아진다. 
  • Google Tag Manager
    • 일종의 back door, GA code를 심지 않고 GTM code만 심고 GTM  site에서 상세한 조정/변경이 가능 
 
Google Analytics 메뉴 구조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보고서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 메뉴는 잠재고객 , 획득, 방문형태, 전환 네 가지 주요 보고서와 실시간 보고서, 대시보드, 지능형 이벤트 그리고 바로가기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주요보고서_01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캠페인 설정 방법


Posted by Name_nu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