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정책: 보고


보고 개요

참고사항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는 모두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조합을 바탕으로 작성됩니다.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데이터를 보면, 표에서 볼 수 있는 첫 번째 항목에는 하나의 측정기준에 대한 값이 포함되어 있고, 그에 상응하는 측정항목이 나머지 항목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 인터페이스는 대부분의 보고 및 분석 요구에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빈번하게 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를 데이터 상단에 있는 레이어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분석 도구 세트로 데이터를 구성, 분류 및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보고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직접 추출할 수 있습니다. API를 사용하면 내부 대시보드와 같은 맞춤 애플리케이션에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비즈니스에 대한 보고 절차를 자동화하고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고 인터페이스 또는 API에 데이터를 요청하는 대부분의 경우 거의 즉시 데이터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복잡한 데이터를 요청하는 일부 경우에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샘플링이라는 절차를 이용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샘플링을 통해 데이터를 더 빠르게 검색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는 사이에 장시간의 지연이 없습니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을 사용한 보고서 작성

참조 목록

참고사항

모든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구성단위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입니다.

측정기준은 데이터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세션의 측정기준은 사이트에 사용자를 데려온 트래픽 소스입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수행한 상호작용의 측정기준은 사용자가 본 페이지의 이름일 수 있습니다. 

측정항목은 데이터의 정량적 측정이며 웹사이트나 앱의 총 사용자 수와 같이 어떤 일이 발생하는 횟수를 계산합니다. 또한 측정항목은 사용자가 세션 중에 웹사이트에서 보는 평균 페이지 수처럼 평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서로 조합하여 사용됩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값 및 이러한 값 사이의 관계를 통해 보고서에 의미가 부여됩니다. 그러나 모든 측정항목과 모든 측정기준을 결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는 애널리틱스 데이터 계층구조(사용자-, 세션-, 조회 수준)의 수준에 일치하는 범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동일한 범위에 속하는 보고서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예를 들어, 방문수는 세션 기반 측정항목이므로 세션 수준 측정기준(예: 트래픽 소스, 지리적 위치)하고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방문수 측정항목과 페이지 제목 같은 조회 수준 측정기준을 결합하는 것은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또 다른 예로 페이지에 머문 시간 측정항목은 조회 수준 측정항목이며 사용자가 사이트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측정합니다. 이 측정항목은 트래픽 소스 또는 지리적 위치와 같은 세션 수준 측정기준과 함께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평균 방문 시간 같은 세션 기반 시간 측정항목을 사용해야 합니다.



보고서 API

참조 목록

참고사항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 API를 사용하면 복잡한 보고 작업을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PI를 사용해 내 비즈니스 데이터를 Google 애널리틱스와 통합할 수 있고 맞춤 대시보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API를 사용하려면 나만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보고 API에 검색어를 작성하고 전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API는 검색어를 사용해 총괄 표에서 데이터를 검색한 다음, 요청받았던 데이터를 포함한 애플리케이션에 응답을 재전송합니다.

API에 전송된 각 검색어는 데이터를 검색하려는 보기의 ID, 보고서의 시작일 및 종료일, 원하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이 속한 특정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검색어 내에서 온라인 보고 인터페이스의 도구를 이용해 데이터를 필터링, 분류 및 주문하는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API에서 반환되는 데이터는 보통 헤더와 행 목록을 포함한 표 형태입니다. 헤더는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 이름 중 하나인 각 항목의 이름과 데이터 유형을 설명합니다.




보고서 샘플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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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샘플링은 사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는 대신에 데이터의 작은 임의의 하위 집합을 기반으로 하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샘플링을 통해 프로그램(Google 애널리틱스 포함)은 데이터의 모든 단일 조각이 생성 과정 중에 포함되는 경우보다 빠르게 보고서에 대한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처리가 진행되는 동안 사전 집계한 다음 집계 표에 저장하여 표준 보고서를 위해 데이터를 준비합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 애널리틱스는 샘플링하지 않고 요청받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그먼트, 두 번째 측정기준 또는 다른 맞춤설정을 추가하여 Google 애널리틱스의 표준 보고서 중 하나를 수정하고자 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의 완전히 새로운 조합으로 맞춤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보고 인터페이스 또는 보고 API를 통해 이러한 종류의 맞춤 보고서를 만드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집계 표 집합을 검사해 요청이 이미 처리되어 표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충족될 수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충족될 수 없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는 원시 세션 데이터로 돌아가서 요청을 즉시 처리합니다. 이러한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는 요청에 포함되어야 하는 세션수를 확인합니다. 세션수가 충분히 적은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는 모든 세션을 사용하여 요청된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습니다. 세션수가 너무 많으면 Google 애널리틱스는 요청을 수행하기 위해 샘플을 사용합니다.

보고서를 계산하는 데 사용된 세션수를 '샘플 크기'라고 합니다. 보고 인터페이스에서 컨트롤 키를 사용하거나 또는 API를 쿼리할 때 크기를 지정하여 샘​​플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샘플 크기를 늘릴 경우 계산에 더 많은 세션을 포함하면 되지만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샘플 크기를 축소하는 경우 계산에 더 적은 세션을 포함하면 되지만 보고서는 더 빠른 속도로 생성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보고서를 계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세션수를 최대로 설정합니다. 해당 제한을 초과하면 데이터가 샘플링됩니다. 제한 아래로 유지하는 한 가지 방법은 보고서에서 기간을 단축하여 요청을 계산하는 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필요한 세션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또한 Google 애널리틱스 프리미엄에서 맞춤 요청뿐만 아니라 샘플링 제한을 초과하는 대규모 보고서에 대해 샘플링되지 않은 데이터를 가져올 샘플링되지 않은 보고서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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