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중요성

참고사항

디지털 애널리틱스는 원하는 비즈니스 결과(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모두)를 내기위한귀하의 비즈니스 및 경쟁사에 대한 질적 및 양적 데이터의 분석으로 고객과 잠재고객의 온라인 사용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킵니다.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 또는 결과 및 이러한 결과를 측정할 예상 방식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세상에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의 일반적인 비즈니스 목적이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분명한 목적은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입니다.

리드 생성 사이트의 경우, 목표는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판매 팀에서 잠재적 리드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게시자의 경우, 목표는 참여와 빈번한 방문을 장려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정보 또는 지원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브랜드의 경우, 주된 목적은 인지도, 참여도 및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모든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는 비즈니스 목적과 결부되는 주요 행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의 구매처럼 비즈니스 목적이 달성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행동을 '거시적 전환'이라고 합니다. 사이트에서 일부 행동은 행동 지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에서 이메일 쿠폰 또는 새 제품 알림을 받기 위한 고객의 신청은 귀하의 비즈니스 목표가 완전히 달성되지는 않았지만 이에 근접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행동을 '미시적 전환'이라고 합니다. 사이트에 적합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파악하려면 더 많은 행동 데이터를 갖추기 위해 미시적 및 거시적 전환을 모두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 분석 기술

참조 목록

참고사항

세그먼트를 이용하면 하위 데이터를 선별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마케팅 채널별로 분류하여 어느 채널이 구매 증대에 기여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세그먼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전체 데이터에 변화를 가져온 원인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

  • 날짜 및 시간별로 데이터를 분류하여 주중 특정 요일이나 하루 중 특정 시간대에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의 행동 방식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기기별로 데이터를 분류하여 데스크톱, 태블릿 및 휴대전화에서의 사용자 실적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채널별로 데이터를 분류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실적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지역별로 데이터를 분류하여 실적이 가장 우수한 국가, 지역 또는 도시가 어디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 고객의 특징별로(예: 재방문 고객 vs. 신규 방문 고객) 데이터를 분류해 사용자가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되도록 이끄는 원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환수 및 전환 기여

참조 목록

참고사항

거시적 전환은 사용자가 내 비즈니스에 중요한 액션을 완료한 경우 발생합니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경우 가장 중요한 거시적 전환은 일반적으로 거래입니다. 미시적 전환도 중요한 액션이지만 최종 결과에 기여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사용자가 거시적 전환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지표 역할을 합니다. 전환 경로에서의 사용자 위치를 더욱 정확히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미시적 전환 측정은 중요한 작업입니다.

기여란 전환의 원인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마지막 클릭 기여에서는 전환과 관련된 모든 가치가 수익을 창출한 마지막 마케팅 활동에 할당됩니다. 그러나 각 채널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기여 모델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채널에 모든 가치를 할당하는 대신 사용자가 구매 과정을 시작하도록 만든 첫 번째 채널에 모든 가치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를 첫 번째 클릭 기여라고 합니다. 또는 구매 과정의 지원 채널별로 가치를 조금씩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측정 계획 수립하기

참고사항

측정 계획 주기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측정 계획 정의

비즈니스 목표를 문서화합니다.

목표를 지원할 전략과 전술을 확인합니다.

주요 실적 지표가 될 측정항목을 선택합니다.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주요 실적 지표에 대한 타겟을 선택합니다.

구현 계획 수립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비즈니스의 기술 환경을 문서화한 후에 사용하고 있는 애널리틱스 도구와 관련된 구현 계획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경우, 측정 계획에 정의된 데이터를 추적하는 데 필요한 코드 및 특정 제품 기능을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획 구현
다음 단계는 작성했던 추적 권장사항을 웹 개발 팀 또는 모바일 팀이 실제로 구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부 웹사이트 기술은 다음과 같은 추가 계획을 필요로 합니다.

웹사이트에 대한 Google 애널리틱스 구현 계획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어 문자열 매개변수
  • 서버 리디렉션
  • 플래시 및 AJAX 이벤트
  • 복수 도메인 및 하위 도메인
  • 반응형 웹 디자인
  •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구현합니다. 이렇게 하면 필요한 데이터를 대부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KPI를 추적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경우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목표 추적 및 전자상거래 모듈을 사용하면 됩니다.
  • 보고서가 정확하고 유용하도록 필터를 사용해 데이터를 표준화합니다.
  • 캠페인 추적 및 애드워즈 연결을 사용해 적절하게 마케팅 캠페인을 추적합니다.
  • 맞춤 대시보드 및 맞춤 보고서를 사용해 보고 절차를 단순화합니다.




측정 계획 수립하기

참고사항

측정 계획 주기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측정 계획 정의

비즈니스 목표를 문서화합니다.

목표를 지원할 전략과 전술을 확인합니다.

주요 실적 지표가 될 측정항목을 선택합니다.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주요 실적 지표에 대한 타겟을 선택합니다.

구현 계획 수립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비즈니스의 기술 환경을 문서화한 후에 사용하고 있는 애널리틱스 도구와 관련된 구현 계획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경우, 측정 계획에 정의된 데이터를 추적하는 데 필요한 코드 및 특정 제품 기능을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획 구현
다음 단계는 작성했던 추적 권장사항을 웹 개발 팀 또는 모바일 팀이 실제로 구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부 웹사이트 기술은 다음과 같은 추가 계획을 필요로 합니다.

검색어 문자열 매개변수

서버 리디렉션

플래시 및 AJAX 이벤트

복수 도메인 및 하위 도메인

반응형 웹 디자인

웹사이트에 대한 Google 애널리틱스 구현 계획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구현합니다. 이렇게 하면 필요한 데이터를 대부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KPI를 추적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경우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목표 추적 및 전자상거래 모듈을 사용하면 됩니다.
  • 보고서가 정확하고 유용하도록 필터를 사용해 데이터를 표준화합니다.
  • 캠페인 추적 및 애드워즈 연결을 사용해 적절하게 마케팅 캠페인을 추적합니다.
  • 맞춤 대시보드 및 맞춤 보고서를 사용해 보고 절차를 단순화합니다.


유지 및 조정
측정 계획 주기의 마지막 단계는 계획을 유지하고 세부적으로 수정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 및 기술 환경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되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유지하는 팀이 없으면 데이터는 보고 요구와 보조를 맞출 수 없게 됩니다. 


측정 계획 주기의 마지막 단계는 계획을 유지하고 세부적으로 수정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 및 기술 환경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되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유지하는 팀이 없으면 데이터는 보고 요구와 보조를 맞출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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