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유용한 데이터 수집하기







계정 만들기

참조 목록

참고사항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을 처음 설정할 때는 웹사이트를 추적할 것인지 또는 모바일 앱을 추적할 것인지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선택한 결과에 따라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올바른 코드를 추가하기 위한 도움말이 표시됩니다.

웹사이트를 추적하는 경우라면 추적하려는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추가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조각을 받게 됩니다. 각 페이지 상단의 닫는 head 태그 바로 앞에 이 코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사이트에서 템플릿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 템플릿에 이 코드를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추적하는 경우,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또는 SDK를 다운로드하고 개발 팀과 공유하게 됩니다. SDK는 iOS뿐만 아니라 Android 플랫폼에도 지원됩니다.

사이트에 코드를 추가하면 실시간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추가하는 또 다른 방법은 태그 관리 도구(예: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계정 구조 이해하기

참조 목록

참고사항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은 간단히 말해 비즈니스가 자사의 모든 디지털 애셋에서 데이터를 함께 그룹화할 수 있는 논리적 방법입니다. 액세스 권한을 가진 사용자 관리와 같이 계정 전체에 적용되는 특정 구성 설정도 있습니다.

각 계정 내에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속성을 하나 이상 가질 수 있습니다. 각 속성에는 Google 애널리틱스에 어떤 데이터가 함께 수집, 저장 및 보고되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고유한 추적 ID가 부여됩니다. 일반적으로 고유한 비즈니스나 특정 비즈니스 단위에 대해 별도의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비즈니스에 속하는 서로 다른 웹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기타 디지털 애셋에 대해 해당 계정 내에서 고유한 속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속성에는 데이터에 대한 서로 다른 보기를 만들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보기를 통해 상위 속성에서 발생한 데이터의 고유한 관점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계정의 구성 설정을 사용해 각 보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각 속성에는 최소 세 가지 보기가 필요합니다.

  • 기본적으로 속성을 만들 때 자동으로 만들어진 필터링되지 않은 보기가 하나 있습니다. 이 보기는 데이터용 백업이므로 설정이나 구성을 적용하지 마세요. 보기를 삭제하면 복구할 수 없으므로 백업 보기(예: 필터링되지 않은 데이터 보기)가 있으면 매우 유용합니다.
  • 마스터 보기가 필요합니다. 이 보기에는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변환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설정이 있어야 합니다.
  • 테스트 보기가 필요합니다. 구성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먼저 이 보기를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테스트합니다. 데이터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되면 마스터 보기에 동일한 변경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새 보기를 만드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원래 보기의 기존 데이터를 새 보기에 자동으로 복사하지 않습니다. 보기를 생성한 날부터 시작한 데이터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기본 필터 설정

참조 목록

참고사항

필터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 제외
  • 데이터 포함
  •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는 방식 변경

필터는 데이터를 변환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비즈니스 요구에 더욱더 부합할 수 있습니다.

처리가 진행되는 동안에 Google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수집된 원시 데이터에 필터를 적용합니다. 이 변환된 데이터가 각 보기에 대해 보고서에 표시되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필터를 사용해 내부 직원에게서 트래픽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비즈니스의 IP 주소에서 발생한 모든 데이터를 제외하는 필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므로 해당 IP 주소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무시됩니다.

또한 필터를 사용해 데이터를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때로는 웹사이트에서 URL의 격(대문자, 소문자, 혼용된 대소문자)에 관계없이 같은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다루기 때문에, 이 보고서에서 대소문자에 따라 여러 번 같은 페이지가 표시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대소문자 구분을 방지하고 페이지 데이터를 종합해서 보려면, 소문자 필터를 설정해 강제로 모든 URL을 단일 격으로 만들면 됩니다.



목표 및 전자상거래 설정

참조 목록

참고사항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구현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목표를 이용하면 전환수와 전환율 등의 측정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측정 계획에 정의한 주요 실적 지표에 Google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매핑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측정항목은 표준 보고서의 전환 섹션에서 항상 사용할 수 있지만 Google 애널리틱스의 다른 보고서 거의 모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측정항목은 보고서를 통해 전환 데이터를 분류할 수 있으므로 유용합니다.

언제든지 전환에 대해 생각하면 '거시적 전환'과 미시적 전환'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거시적 전환은 기본적인 비즈니스 목표입니다. 미시적 전환은 거시적 전환까지 이어지는 관계 구축 활동입니다.

목표는 보기 수준에서 설정됩니다. 즉, 각 보기에 대해 서로 다른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목표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도착 목표는 사용자가 활동을 완료할 때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웹사이트의 페이지입니다. 계정 가입의 경우, 페이지가 URL 도착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구매의 경우 영수증 페이지가 URL 도착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도착 목표는 사용자가 지정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 전환으로 기록합니다. 앱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경우 도착 목표보다는 화면 조회수 목표를 설정하게 될 것입니다.

  • 이벤트 목표는 PDF를 다운로드하거나 동영상을 시작하는 등의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 실행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목표를 사용하려면 이벤트 추적을 웹사이트에 구현해야 합니다.

  • 방문당 페이지 조회수 목표는 사용자가 설정된 기준치보다 더 많거나 적은 페이지를 볼 때 실행됩니다.

  • 시간 목표는 사용자의 방문이 설정된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이하로 떨어질 때 실행됩니다.

목표 전환수와 전자상거래 전환수 사이에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목표 전환은 1회 방문 시간 동안 한 번만 집계될 수 있지만, 전자상거래 전환은 1회 방문 시간 동안 여러 번 집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표 중 하나를 PDF 다운로드로 설정하고 5개 정도를 모든 PDF 다운로드는 유효한 목표 전환이라고 정의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또한 이 목표의 가치가 5달러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해서 단일 세션 동안 다섯 개의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5달러의 가치가 전환 하나만 얻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운로드를 각각 5달러 전자상거래로 추적하려고 한다면, 다섯 개의 거래와 25달러의 전자상거래 수익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목표값은 누적되므로 비전자상거래 목표에 목표값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값을 추가하고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로 거래를 추적하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목표값에 거래의 가치를 추가합니다.


캠페인 데이터 수집




Posted by Name_null